조류인플루엔자 기초개념
한국에서는 조류인플루엔자를 AI라고 표기하지만 영미권에서 AI는 주로 '인공지능'을 의미해서 조류인플루엔자는 HPAI로 부릅니다. 조류인플루엔자는 닭 오리 등의 조류가 걸리는 전염성 호흡기 질병입니다.1900년대 초 이탈리아에서 처음 보고되었으며 병원체는 인플루엔자바이러스 A형에 의해 발병합니다. 그러나 최근 발견되는 조류인플루엔자는 변형 H5N1 바이러스에 의해서 나타납니다.
조류인플루엔자 저병원성과 고병원성
한편,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저병원성과 고병원성으로 구분되는데, 고병원성의 경우 인체에 감염될수 있습니다. 지난 2013년 3월에 중국 상하이에서 발견된 H7N9 라는 변형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중국인을 사망시켰습니다. 이때 AI가 사람에게 감염된것은 세계최초 사례인데, 이때 2013년 이후부터 매년 10월에서 4월사이 유행하여 사람이 사망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 고병원성 AI 치사율 34%
세계보건기구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의 치사율이 34%에 이른다고 발표한바 있습니다. 계절성 독감 사망률이 전세계적으로 0.1%대인점을 감안하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얼마나 무서운 바이러스인지 가늠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뉴스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견되었다고 하면 조심해야 합니다.
사람에 의해서도 전파되는 AI
조류인플루엔자는 사람에 의해서도 전파가 가능합니다. 특히 조류 배변물을 밟는 경우 배변물이 묻은 신발을 통해 전파되는것이 가장 흔합니다. 따라서 조류인플루엔자가 나타난 지역에선 신발 밑바닥 위생을 항상 챙겨야 합니다. 농가에서는 조류인플루엔자 위험지역에 다녀온 사람의 농가 출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