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분석/종목분석

피플바이오 주가, 치매·알츠하이머 치료제 레카네맙 승인 기대감

  • -

피플바이오는 혈액진단 전문기업으로 주력제품은 치매·알츠하이머 조기진단을 위한 혈액검사 제품입니다. 따라서 피플바이오는 치매·알츠하이머와 떼어낼수 없는 관계죠. 그래서 2023년 1월 6일 바이오젠·에자이가 합작한 치매·알츠하이머 치료제 판매승인 여부가 판가름 날 예정인 가운데 국내 치매 치료제 관련주, 그리고 피플바이오 주가가 강세를 보이는겁니다. 

 

피플바이오가 치매 관련주인 이유

피플바이오는 혈액진단제품 전문기업으로 2002년 9월 9일에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주력 제품은 퇴행성 뇌질환 중 하나인 알츠하이머병 조기진단에 활용할수 있는 혈액검사 제품이며, 2021년 7월부터는 자회사 뉴로바이오넷을 설립해 퇴행성 뇌질환 신약개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피플바이오는 국내 주식시장에서 알츠하이머, 치매 관련주로 잘 알려져있구요 기억력 감퇴라는 공통점이 있는 파킨슨병 모멘텀에 주가가 움직이기도 합니다. 

 

피플바이오 IPO이후 주가흐름
피플바이오 IPO이후 주가흐름

 

그러나 피플바이오 제품은 치매 치료제가 아닌 진단 제품이라서 앞서 치료제 개발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단순 진단만으로 아무것도 해결할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점에서 현재 미국 바이오젠과 일본 에자이가 합작한 알츠하이머 치료제 '아두헬름'이 미국 FDA승인을 받았다는점은 고무적인데요.

 

뿐만 아니라 아두헬름 보다 확실한 효능을 보이는 치매치료제 신약 후보물질 레카네맙(BAN2401)에 대한 승인결과가 2023년 1월 6일 도출될 전망이며,  일리아 릴리의 '도나네맙'도 2023년중 임상 3상 결과를 내놓고 FDA허가를 시도할 계획입니다. 만약 여기서 승인받을수 있다면 피플바이오의 치매 조기진단 제품 수요도 크게 증가할수 있습니다. 

 

상상인증권 하태기 연구원은 레카네맙 신약승인 여부에 피플바이오 모멘텀이 연결되어 있다며, 향후 우리나라 65세 인구 890만명에 대한 치매 조기진단 시장점유율 10%를 가정하면 피플바이오는 200억원의 매출이 가능하다고 내다봤습니다. 

 

피플바이오 손익계산서
피플바이오 손익계산서

 

아두헬름은 실패, 레카네맙 판매승인 기대

피플바이오 주력제품 매출을 키워줄 치매치료제, 시장에서는 지난번 FDA 승인을 받은 아두헬름에 대해 실패한 치매치료제라고 평가합니다. 대신 새롭게 임상3상을 준비중인 후속 치매 신약 레카네맙과 도나네맙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 바이오젠·에자이 합작 → 레카네맙
  • 일리아 릴리 → 도나네맙

당장 레카네맙의 경우 2023년 1월 6일 최종 시판허가 여부가 결정될 전망, 국내에서 레카네맙 판매승인에 치매·알츠하이머 관련주, 그리고 파킨슨병 관련주가 관심을 받는 이유입니다. 또한 일리아릴리의 도나네맙의 경우 2023년 중 임상 3상 결과를 내놓고 FDA허가를 시도할 예정입니다. 

  • 2023년 1월 6일 레카네맙 최종 시펀허가 여부 결정
  • 2023년 도나네맙 임상 3상결과 발표후 FDA 허가시도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