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설립되어 압타머 플랫폼 기술 기반 신약, 진단제품을 개발하는 압타머사이언스는 2020년 코스닥에 상장되었는데요. 간암치료제, 면역항암제, 파킨슨병 치료제 등 시장에서 주목할만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어 제약·바이오 테마주로 활약중입니다.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압타머 기술로 신약을 개발하고 있으나 성과는 지지부진.. 어떤내용이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압타머사이언스 주요 파이프라인
압타머사이언스는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압타머 기술을 활용해 신약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주요 파이프라인으로는 간암치료제, 면역항암제, 폐암 조기 진단키트가 있으며, 그 외 BBB 셔틀 압타머, 파킨슨병 치료제, 간암 진단키트, 당뇨치료제도 후속 파이프라인으로 준비·개발하고 있습니다.
간암치료제(AST-201)
면역항암제(CD25-ApDC)
폐암 조기 진단키트 압토디텍트 렁(AptoDetectTM-Lung)
파킨슨병 치료제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압타머사이언스를 면역항암제, 간암치료제, 치매·파킨슨병 치료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관련 재료가 시장에서 부각될때마다 주가반응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내 제약 바이오 기업이 그렇듯이 압타머사이언스도 지지부진한 임상 진척도, 적절하지 못한 공시, 영업적자 지속, 투자자를 별로 이해시키고 싶지 않은 어려운 용어사용 등 투자매리트가 낮은 상황이죠.
압타머사이언스 기업공개 이후 주가흐름
간암치료제는 2023년 임상 진입
압타머사이언스가 개발중인 간암치료제 AST-201은 화학항암제 젬스타빈을 압타머와 결합한 약물 접합 항암제인데요. 현재 임상진입을 위한 독성시험 진행중이며 2023년 임상 진행할 예정입니다.
면역항암제,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 선정
압타머사이언스가 개발중인 면역항암제 CD25-ApDC는 2022년 11월 2일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에 선정되어 연구비를 지원받을 예정입니다. CD25-ApDC는 얍타머에 약물을 결합한 형태의 치료제로, 조절 T세포 기능을 억제하고 항원표지세포 활성화를 유지해 종양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폐암진단키트 판매개시?
압타머사이언스가 개발중인 폐암진단키트 국내 시장규모는 약 900억원 규모로 추산됩니다. 국내 전체 암 사망자(8만명) 가운데 약 2만명이 폐암으로 집계될정도로 폐암은 국내 암 사망률 1위인데요. 폐암은 위암, 대장암 등 다른암과 다르게 조기진단이 어려워 5년 생존율이 20~25%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압타머사이언스가 폐암조기진단키트를 개발한다면 시장 관심을 많이 받을수 있을텐데요. 압타머사이언스는 지난 22년 10월 13일 임상시험에 돌입했다고 알린뒤 12월 셋째주 언론에 폐암진단키트를 본격판매한다고 알렸습니다.
압타머사이언스 주가 반응이유
결국 압타머사이언스 주가는 최근 판매를 시작했다는 폐암조기진단키트와 치매·알츠하이머·파킨슨병 치료제 관련주 모멘텀에 주가가 반응하고 있는것으로 풀이됩니다. 실제 12월 20일 주식시장에서는 피플바이오, 카이노스메드, 위더스제약 등 치매 관련주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2023년 1월 6일 치매치료제 레카네맙 FDA 판매승인 결정을 앞두고 관련주들 주가가 강세입니다.